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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의 장수를 위한다면 뼈가 건강해야 한다

 

   하운 김남열(평론가)

 

  사회와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서 사람의 생명도 많이 길어졌다. 이제 100세 시대라는 말이 너무나 일반화 되어버렸다. 오래 살아야 한다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의지가 과거 어느 때 보다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장수하기 위해서 온갖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난, 오래 살고자 하는 비결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보았다. 

 뼈는 우리 몸의 형태를 유지하며, 각종 우리 몸의 중요한 기관인 심장과 폐, 신장과 같은 내부 장기를 보호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몸의 근육이 원활하게 작동 될 수 있게 도와주며,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며 피를 생성하게 하는 세포도 만들고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이렇게 볼 때, 우리 몸에서 뼈의 관리는 중요하며, 그 뼈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일반적 상식이 있다. 

 

1. 골강도를 높이자 ​

 

 보편적으로 병원이나 여타한 건강채크를 통해 뼈의 건강도를 알 수 있는 것은 골밀도라고 한다. 골밀도는 골밀도의 수치가 높으면 건강한 뼈, 그렇지 않으면 약한 뼈라고 하지만 그것이 절대적 기준이라고 할 수가 없다. 정말 건강한 뼈라고 한다면 골밀도가 높은 반면 골질 역시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골밀도와 골질을 합쳐 골강도라고 부른다. 

 뼈의 골강도를 높이기 위하는 방법으로는 흔히, 쉽게 할 수 있는 걷기와 달리기와 같은 운동이 좋다고 한다. 뼈에 힘이 가해지는 가벼운 운동을 함으로써 뼈의 강도를 높이게 된다는 것이다. 흔히, 전문가들이 말하는 강도는 1분에 100m를 걷는 속도로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다고 한다. 

 

​2. 사용하지 않으면 녹이 쓰는 것은 세상의 이치

 

기계이든, 사람이든지 자주 사용하든 것을 방치해 두면 녹이 쓸거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없다. 사람에게 있어서 뼈도 마찬가지이다. 뼈도 자주 효율적으로 움직이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강도가 약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쉽게 부러지거나 완치되는 속도가 늦어질 수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뼈는 30대 정도를 지나면 물렁하게 해주는 무기질의 줄어들어 약해지게 된다고 한다. 이때 뼈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뼈의 영양과 관계되는 구성 성분인 칼슘, 인 등 무기질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 즉, 그러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며, 그 영양소가 우리 몸에 흡수해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ㅇ하다는 것이다. 

 

3. 뼈가 아프다고 무조건 골다공증이라고 생각마라

 

 오 십견에 들어서면 허리나, 팔다리가 쑤시거나 절리며, 무릎에 통증이 있을 수가 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골다공증이 아닌가?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골다공증은 통증이 없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낮아져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반면, 통증이 있다면 관절염을 의심해 보아랴 한다. 왜냐하면 관절염은 통증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뼈끼리 맞닿아 있는 연골이 마모되면서 뼈끼리 부딪힐 때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4. 철분을 많이 섭취한다고 뼈 건강에 유용한 것은 아니다.

 

 세상의 이치가 그러하듯 과하면 아니 한 것만 못하다. 란 말이 있다.

 우리 몸도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과하게 섭취하면 제동이 걸리며 오히려 건강을 해할 수가 있다.

 어떨 때 사람들은 칼슘과 철분이 함께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 아니 무리하게 먹을 때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많이 잘못된 행위이다.

 어떤 임상실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세상의 이치를 느끼게 되면 과한 행위는 하지 않는 법이다. 왜냐하면 칼슘과 철분의 양이 기준치보다 많을 경우 우리의 육신을 해하기 때문이다. 

 

아뭏든 

 뼈는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뼈 건강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100세 시대에 즈음하여 장수를 원한다면, 올바른 음식의 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뼈를 튼튼하게 해야 하며 건강하게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관심괴 의지의 노력 없이는 무엇이든 성취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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